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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AI스쿨 리팩토링]UDP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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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DP 프로토콜
비연결형 프로토콜
- 논리적인 연결 설정 과정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그램 전송 시 마다 주소 정보를 설정해서 전송
- 순차적 전송을 보장하지 않는다
- 데이터그램 기반 전송 방식 이용(데이터를 정해진 크기로 전송하는 방식)
- 단순하고 가벼운 프로토콜로 전송속도 빠르다
- 헤더 자체에는 순서와 관련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수신 측 순서 재조립 요구
신뢰할 수 없는 프로토콜
- 흐름제어, 오류제어, 혼잡제어를 수행하지 않는다
- UDP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쪽에서 오류제어 기능을 스스로 갖추어야 한다
- 포트 정보를 이용하여 상위 송수신 Application을 식별하는 역할 정도만 수행
구조
- Source Port : 출발지 포트번호
- Destination Port : 목적지 포트번호
- Total Length : 헤더와 데이터부를 포함한 전체 길이
- Checksum(선택사항) : 전체 데이터그램에 대한 오류를 검사하기 위한 필드, 값이 0이면 수신측은 Checksum계산을 하지 않는다
데이터 송수신 과정
- 데이터를 요구하면 별도의 확인 과정없이 데이터 전송
-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
- 누락이 발생해도 별도의 동작없이 계속 전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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